수서종합사회복지관, 복지서비스에 메타버스 도입

by 수서종합사회복지관 posted Aug 24, 2021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+ - Up Down Comment Print

⭘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은 취약계층을 포함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‘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’ 이벤트를 진행하였다. 여름과 관련된 추억과 노래를 공유했던 활동에서 눈에 띄었던 부분은 복지서비스에 메타버스를 도입했다는 점이다.

 

⭘ 메타버스는 가공,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(Meta)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(Universe)의 합성어로 최근 들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3차원 가상세계이다. 일반기업에서 메타버스가 비대면 업무에 활용되는 사례들은 쉽게 접할 수 있으나 복지서비스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은 영역이었다.

 

⭘ 하지만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의 이벤트 영상에서는 가상세계 속 지역주민들이 각자의 추억을 전달하고 공유하고 싶은 음악과 함께 춤을 추며 즐기고 있다. 행사에 참여한 주민은 “내 사연과 신청곡을 어여쁜 아바타들이 들려주니 신기하다. 내가 젊었을 적 춤추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즐겁다.”라고 소감을 전했으며, 이벤트를 기획한 박하진 사회복지사는 “어르신들이 각자 집에서 안전하게 참여하면서 이웃들과 관계망까지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.”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.

 

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복지서비스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.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은 이번 활동을 통해 복지서비스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앞으로 더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하겠다는 입장이다.

 

⭘ 한편,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은 이번 메타버스 도입사례 외에도 AI 로봇을 활용한 비대면 돌봄서비스를 1년 전부터 시행하고 있는 등 복지서비스의 기술적 발전과 지역사회 취약계층 보호에 앞장 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.

 

⭘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이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구현한 ‘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’ 이벤트 영상은 복지관 공식 홍보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*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 ‘수서마당’ 1부 - https://youtu.be/9yLgLS7WKpE

*여름을 피하는 추억여행 ‘수서마당’ 2부 – https://youtu.be/_EuPTaNbTys

 

 

강남신문 기사 전문 : http://www.gangnamnews.net/news/articleView.html?idxno=9776


Articles

1 2 3 4 5 6 7 8 9 10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